개인사업자라면 거래처에 대금을 청구할 때,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.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분도 계시지만,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무료로 간편하게 발행할 수 있습니다. 이 포스팅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했으므로, 꼭 한 번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.
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
그럼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후 사업장 선택
2. 조회/발급 > 전자세금계산서 > 건별 발급 메뉴 클릭
3. 전자세금계산서 정보 입력 후 발급 미리 보기 클릭
■ 발급 시 정보 입력 사항
① 공급자 정보
- 등록번호와 종사업장번호를 확인합니다.
- 상호, 성명, 사업장 주소를 확인하고, 만약 잘못 입력되어 있으면 맞게 수정합니다.
- 업태, 종목,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, 만약 잘못 입력되어 있으면 맞게 수정합니다.
※ 공급자 정보 입력은, 사업자등록증을 참고하여 입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② 공급받는 자 정보
-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,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정상 여부를 확인합니다.
- 공급받는 자의 상호, 성명, 사업장 주소를 정확히 입력합니다.
- 공급받는 자의 업태, 종목,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입력합니다.
※ 공급받는 자의 정보 입력은, 공급받는 거래처의 사업자등록증을 제공받아 입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③ 전자세금계산서 정보
- 작성일자를 입력합니다. 작성일자는 오늘 날짜(현재) 이후 날짜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.
- 품목의 월과 일(날짜)을 입력하고, 품목과 공급가액을 입력합니다. 공급가액을 입력하면, 10%의 부가가치세는 자동으로 계산되어 세액 항목에 입력됩니다.
- 대금을 현금으로 받는 경우, 현금 항목에 공급가액과 세액을 더한 총금액을 입력합니다.
- 마지막으로 청구(대금을 청구할 경우)를 선택합니다.
4. 전자세금계산서 확인 후 발급하기 버튼 클릭
▶ 전자세금계산서 정보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,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.
5.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확인 버튼 클릭
▶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,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. 한 번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삭제가 불가능하니,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6.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완료
▶ 정상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. 발급 목록 버튼을 클릭하면,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목록 화면으로 이동하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7.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목록 조회
▶ 조회된 전자세금계산서 내용을 더블클릭하면,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상으로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개인사업자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, 다음에 또 유익하고 좋은 세무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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